4월 3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KBS 한국인의 밥상의 회차정보, 나레이션(출연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699회는 KBS1에서 재방송을 몇 시에 하는지, 전통장 파는 곳 위치를 위주로 함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KBS 한국인의 밥상의 원래 진행자는 배우 최불암이지만 현재는 고두심이 나레이션을 맡았으며, KBS 1TV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40분에 방송하고 있는데요. 4월 10일부터 최수종이 나레이션 및 진행자를 맡게 되었습니다.
만일, 본 방송을 놓치셨다면 KBS 한국인의 밥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없이 시청할 수 있는데요.
이번 699회는 KBS 1TV에서 4월 6일 일요일 오전 7시 10분에 재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한국인의 밥상 편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네이버 편성 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편성 정보 페이지에서 KBS 외에도 재방송을 확인하고 싶다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인의밥상 699회 토박이만안다진짜고향의맛 회차정보 나레이션 출연진 강원 정선군 전북 익산군 강원 춘천시 전통메주 청국장 막장 고추장 간장 위치 어디 택배 주문 재방송
이 글에서는 한국인의 밥상 699회 "토박이만 안다" 진짜 고향의 맛 회차정보와 함께 민박, 식당 위치 그리고 강원 춘천시 전통메주, 청국장, 막장, 고추장, 간장을 파는 곳 및 위치를 정리해 드립니다.
☑ 699회 "토박이만 안다" 진짜 고향의 맛
한국인의 밥상 699회에서는 "토박이만 안다"는 주제로 진짜 고향의 맛을 찾아 떠납니다.
고향은 단순한 장소가 아니라 그리움과 추억이 서린 공간이며, 그곳에서 오랜 세월 뿌리내리고 살아온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고향의 맛을 지켜왔습니다.
이번 방송에서는 강원도 정선, 전북 익산 웅포, 강원도 춘천에서 토박이들이 대를 이어 전해온 특별한 밥상을 만나봅니다.
※ 방문을 원하시면 아래 카카오맵에서 주소를 입력해 편리하게 찾아가실 수 있는데요.
방문 전, 카카오맵에서 리뷰를 같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 산골 아낙 시어머니에게 배운 고향의 맛 – 강원도특별자치도 정선군 [정선여성새로일하기센터, 정선 맛 연구회]
강원도 정선의 산골 마을에서 사과 농사를 짓는 이혜영 씨 부부는 험준한 가리왕산 자락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혜영 씨는 결혼 후 시어머니에게 음식을 배우며 정선의 전통 음식을 익혔습니다. 특히 시어머니의 비법이 담긴 닭개장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손꼽혔고, 겨울에는 언감자떡으로 건강을 챙겼습니다.
마을 주민들과 함께 정선의 옛 음식을 만들어보는 모임까지 이끌며, 산골 생활의 지혜가 담긴 밥상을 후대에 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언감자송편, 메밀국죽, 피라미(빙어) 강정, 사과달래무침, 솔잎나무 항아리 훈제구이, 닭개장 등 지역 전통음식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요리가 소개됩니다.
✓ 솔밭밑민박 & 솥밭밑 사과농원 민박
✓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정선읍 덕산기길 533
✓ 금강 웅포의 마지막 어부 – 전북특별자치도 익산군 [ 어부식당 ]
전북 익산의 웅포에는 금강 하류의 마지막 어부인 나문주 씨와 강경자 씨 부부가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때 번성했던 웅포 포구는 하굿둑이 들어서며 어업이 쇠퇴했지만, 부부는 끝까지 고향을 지키며 어부의 삶을 이어왔습니다.
이곳에서는 빠가사리(동자개) 탕과 젓갈을 활용한 김치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과거에는 모래톱에서 맛조개를 잡아 전을 부쳐 먹던 기억도 여전히 생생합니다.
○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웅포면 강변로 24-8
✓ 꽃피는 산골 밥상을 지키는 사람들 – 강원도특별자치도 춘천시 [콩이랑상걸리전통장]
춘천의 상걸리에서는 변옥철 씨가 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산골 마을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녀가 시집와서 처음 배운 음식은 강원도의 전통 장인 막장이었고, 이를 활용해 나물을 넣고 끓인 "뽀글장"이 식탁에 자주 올랐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야생 꿩을 잡아 전을 부치거나 만두를 만들어 먹었으며, 메밀 농사가 활발하던 시절에는 메밀면을 끓여 김치를 넣고 얼큰하게 먹기도 했습니다.
○ 문의 ☎ 033-243-8955 (택배 및 주문)
○ 주소
강원 춘천시 동면 가락재로 1349
※ 춘천시내에서 가락재로를 따라 홍천 구성포 방향으로 약 20km 이동하면 현대잼버리 주유소 앞, 상걸리경로당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대표 장류
전통 방식으로 정성껏 담근 다양한 장류를 판매하며, 자연의 맛과 전통의 깊은 풍미를 담아 준비하는 곳입니다.
✓ 전통메주 (콩 한 말 기준, 3장) – 129,000원
✓ 장에 넣은 무우장아찌 (80g) – 12,000원
✓ 한식 청국장 (1kg) – 15,000원
✓ 맑은 된장 (1kg) – 20,000원
✓ 구수한 한식 막장 (1kg) – 20,000원
✓ 칼칼한 한식 고추장 (1kg) – 27,000원
✓ 매콤달콤한 한식 더덕 고추장 (1kg) – 32,000원
✓ 저염 토마토 고추장 (1kg) – 32,000원
✓ 한식 간장 (1.8L, 1병) – 22,000원
끝으로, KBS 한국인의 밥상 699회 4월 3일 나레이션 출연진 및 회차정보, 다시보기 및 재방송, 전통장 위치 및 파는곳을 위주로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처럼 토박이들의 밥상에는 단순한 음식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고향의 맛, 그리고 그 맛을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잊혀 가는 전통 음식의 소중함을 다시금 되새겨봅니다.
※ KBS 한국인의 밥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