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밥상 손맛의 고수들 마을 부녀회가 떴다 회차정보 출연진 나레이션 695회 청학동마을 고산면연합부녀회장 화순향토음식연구회 재방송

3월 6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 KBS 한국인의 밥상의 회차정보, 나레이션(출연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695회는 KBS1에서 재방송을 몇 시에 하는지를 위주로 함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KBS-한국인의-밥상-회차정보-및-출연진
▲ KBS 한국인의 밥상

 

KBS 한국인의 밥상의 진행자는 배우 최불암이지만 현재는 고두심이 나레이션을 맡았으며, KBS 1TV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40분에 방송하고 있는데요.

 

만일, 본 방송을 놓치셨다면 KBS 한국인의 밥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없이 시청할 수 있습니다.

본 방송으로 시청하지 못하셨더라도 KBS 1TV에서 3월 9일 일요일 오후 2시 20분에 재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한국인의 밥상 편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네이버 편성 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편성 정보 페이지에서 KBS 외에도 재방송을 확인하고 싶다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편성정보-바로가기
▲ 네이버 편성정보 바로가기

 

다시보기-재방송-보러가기
▲ 한국인의 밥상 다시보기

 

한국인의밥상 손맛의 고수들 마을 부녀회가 떴다 회차정보 출연진 나레이션 695회 청학동마을 고산면연합부녀회장 화순향토음식연구회

 

☑ 695회 손맛의 고수들 마을 부녀회가 떴다

마을을 지키고, 이웃을 위해 따뜻한 밥상을 차리는 부녀회 사람들! 농사철이면 품앗이를 하고, 경사가 있으면 잔치를 벌이며, 마을의 대소사를 챙기는 살림꾼이자 손맛의 고수들입니다.

부족한 재료도 한 끼 맛깔나는 음식으로 탄생시키는 부녀회원들의 밥상, 그 속에 담긴 정과 지혜를 만나봅니다.

 

✓ 젊은 부녀회장이 만든 새바람. 청학동마을 – 경상남도 하동군

○ 부녀회장 박명화 (☎ 010-2511-1430)

지리산 해발 800m에 자리한 청학동 마을.

유교 문화를 간직한 이곳에서 박명화(63세) 부녀회장은 마을 특화 사업을 추진하며 직접 수제 두부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향이 아닌 낯선 곳에서 시집와 힘들었던 시절, 부녀회원들의 도움으로 적응할 수 있었다는 박명화 씨.

 

그가 처음 배운 요리는 민물메기찜. 맑은 지리산 물에서 자란 메기를 매콤하게 찜으로 만들어낸 별미입니다.

또한, 겨울철 메기 대신 먹었던 전통 요리 동태회무침과 한겨울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명태 물까지.

청학동 부녀회원들이 오랜 세월 지켜온 산골 밥상을 소개합니다.

 

 

✓ 사랑과 나눔을 싵천하는 고산면 새마을 부녀회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 하목펜션 (☎ 0507-1324-6485) & 산마을 식당(☎ 010-9017-8781)

& 청학미가 (☎ 010-5406-7788)& 완주군 고산면 새마을부녀회

 

전북 완주 고산면에서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39개 마을 부녀회원들이 모였습니다.

이들은 350여 가구에 나눠줄 정월대보름 음식을 정성껏 준비했는데요. 고산면연합부녀회장 이경순(61세) 씨의 지도 아래, 부녀회원들은 빠르게 손발을 맞추며 찰밥, 나물, 물김치를 뚝딱 만들어냈습니다.

 

 

 

특히, 이날 열린 달집태우기와 쥐불놀이 행사에서는 마을 잔치 음식으로 묵은지닭볶음탕, 실가리(시래기)매운탕, 소머리국밥, 육회 등이 차려졌습니다. 고산면 부녀회는 단순한 봉사를 넘어, 마을 공동체를 지키고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카카오맵-리뷰-바로가기
▲ 산마을민박식당 리뷰 바로가기

 

 

 

 

카카오맵-리뷰-바로가기
▲ 청학미가 리뷰 바로가기

 

✓ 조상의 지혜가 담긴 밥상을 지키는 사람들 – 전라남도 화순군

○ 화순향토음식연구회(☎ 010-3185-0031)

전남 화순 용강마을에는 40년 동안 부녀회를 이끌어온 김순례(71세) 부녀회장이 있습니다.

30대에 부녀회장을 맡은 그는 마을 방앗간을 설립해 주민들이 먼 곳까지 나가지 않아도 장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화순향토음식연구회 회장으로 활동하며, 사라져가는 향토 음식을 연구하고 보존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화순의 특산물을 활용한 전통 음식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것은 깻묵장.

기름을 짠 후 남은 깻묵 찌꺼기에 메주를 섞어 깻묵 간장과 깻묵 된장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 맥적구이, 닭장떡국, 집장을 선보입니다.

예로부터 음식 재료를 버리지 않고 알뜰하게 활용하는 지혜를 담은 화순 사람들의 밥상, 그 정성과 따뜻함을 함께 나눕니다.

 

끝으로, KBS 한국인의 밥상 695회 3월 6일 나레이션 출연진 및 회차정보, 다시보기 및 재방송을 위주로 소개해 드렸는데요.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많은 시청 바랍니다.

 

※ KBS 한국인의 밥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